안광률 의원, 시흥시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업무협약식 참석

시흥교육지원청-시흥시-시흥시 체육회-관내 학교 간 학교 개방 업무협약 체결

신강 | 입력 : 2023/02/28 [17:33]




안광률 의원, 시흥시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업무협약식 참석



[드림지원센터미디어] 시흥시 관내 학교 93% 이상이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면서 앞으로는 학교가 시흥시 주민들의 생활체육 거점 시설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안광률 의원은 28일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 어울림실에서 개최된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2023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시흥시의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사실을 알렸다.

이번 협약식은 생활체육 수요 급증에 따른 학교시설 개방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시흥교육지원청과 시흥시, 시흥시체육회, 관내 학교 4자 간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약속하기 위해 개최됐는데, 특히 이번 협약에 이르기까지 경기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학교개방 활성화 방안 마련을 지속적으로 촉구해오며 관련 조례 개정을 이끌어낸 안광률 의원의 역할이 있었다.

안광률 의원은 각급학교들이 학교 개방 필요성에 동의하면서도 시설 파손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 문제로 개방을 꺼린다는 점에 착안해 이 같은 문제 발생 시 시설 이용자가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경기도교육청 지역사회의 학교시설 이용 활성화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지난해 11월 대표발의해 이달 14일 경기도의회를 원안통과했다.

이에 따라 각급 학교들은 부담을 덜고 시설 이용자는 더욱 책임감 있고 안전하게 학교시설을 이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안광률 의원을 비롯해 이상기 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임병택 시흥시장, 정원동 시흥시체육회장, 유영준 군서초등학교장 등이 대표로 참석해 협약에 서명했으며 문정복 국회의원도 참석해 엄무협약 체결을 축하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기 교육장은 “지난해 8월 52교와 학교시설 개방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이번 협약에서 32교와 추가로 협약을 체결하게 되어 관내 학교 90교 중 93%가량인 84교가 학교시설 개방을 약속하게 됐다”고 전하고 “안광률 의원께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주신 덕분에 더 많은 학교들이 협약에 참여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생각되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향후 원활한 학교시설 개방을 위해 시흥교육지원청은 시설 개방학교에 대한 행정적 지원을, 시흥시는 개방에 따른 운영비 등을 교육경비로 지원하며 시흥시체육회는 소속 동호회와 학교를 매칭하고 개방 시설에 대한 관리책임자 지정과 사용자 교육을 실시해 개방에 따른 학교현장의 어려움을 해소시킴으로써 학교시설 개방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안광률 의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주민들이 건강과 여가를 위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학교인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시흥시 대부분의 학교들이 주민들의 시설 활용에 긍정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은 매우 기쁜 일”이라며 “협약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학교시설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문제점이나 어려움이 발생한다면 즉시 개선할 수 있도록 관심가지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정복 국회의원은 “지역사회의 중심인 학교가 주민들의 여가선용과 건강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하고 “전국에서도 그 유래를 찾기 어려운 경기도형 학교 개방 모델이 만들어진 만큼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되어 많은 주민들께서 편하게 학교 시설을 활용하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