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 2023년 1월 27일 언론과의 만남

•2023년 4가지 핵심 키워드 모색 ‘바이오’, ‘교육·돌봄’, ‘균형발전’, ‘해양레저관광’ 등 추진•대한민국 대표도시 K-시흥시 시민과 함께 만들겠습니다.

신강 | 입력 : 2023/01/17 [14:42]

 

시흥시장 임병택

 

임병택 시흥시장은 117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신년맞이 언론과의 만남에서 2023년 시흥시를 이끌어갈 새해 비전을 밝혔다. 임 시장은 핵심 키워드로 바이오’, ‘교육·돌봄’, ‘균형발전’, ‘해양레저관광4가지 중심으로 시흥시가 실현할 청사진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첫 번째 비전으로 바이오를 꼽았다. 바이오산업은 저성장, 고물가, 고령화를 타계할 성장 동력으로 서울대시흥캠퍼스에 WHO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캠퍼스 유치와 연간 2천 명 이상의 전문 인력 양성이 현실화되도록 힘을 쏟는다. 또한, 국내 최초 연구-진료 융합 모델을 선보일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과 시흥서울대치과병원(가칭)은 뇌인지바이오헬스복합단지 조성 등 산····관 연계 첨단산업 혁신 거버넌스를 구축하도록 올해 신속한 착공을 추진한다.

 

두 번째 키워드로 교육·돌봄정책을 통한 교육도시 확대를 위해 2026년까지 시흥형 마을교육특구 조성, 동별 마을교육자치회 활성화에 주력하고, 서울대 교육협력은 주제와 대상 확대를 비롯해 권역별 교육장 조성 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흥교육캠퍼스 쏙은 올해 안정적인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학습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온오프라인 통합 교육 제공, 시민 맞춤형 콘텐츠 개발 등을 추진한다.

 

세 번째는 균형발전이다. 균형발전은 시흥시 숙명과도 같다. 그 중에 매화지구는 1만 호 주택 공급, 매화역, 매화일반산업단지와 연계한 도시 개발을 추진하고, 2,700여 세대 주거단지와 바이오산업 허브센터가 조성될 월곶역세권을 비롯해 대야, 신천, 신현, 목감, 정왕 등 역세권 개발 사업을 발굴·지원한다. 또한 거모·하중 공공주택지구,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는 적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부지 매입 계약을 완료한 시청 앞 행정타운은 시흥문화원, 도서관, 보건소 등 공공시설 입주를 위한 단계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어 철도망은 서해선, 신안산선, 경강선이 차질 없이 개통되도록 노력하고, 매화역, 하중역(장래) 등 시흥시 중·동부권 교통 인프라 확충, 2경인선, 신천~신림선, 신구로선 복선전철 등 북부권 광역 철도 노선 확충, GTX-C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 광역교통철도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 키워드는 해양레저관광이다. 현재 시흥웨이브파크를 중심으로 해양레저 복합단지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며, 2천여 실 규모의 숙박시설이 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완공된다. ,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은 2024년까지 계류시설과 경관 브릿지, 클럽하우스를 갖춘 마리나항만을 구축한다. 오는 3월 실내 다이빙풀 등을 갖춘 스트리트몰2가 준공하고, 4월에는 아쿠아펫랜드, 12월에는 해양생태과학관이 준공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임 시장은 서울대병원은 2023년 착공할 예정이며 1차적으로 800병상 규모에 의료바이오 산업의 핵심인력과 함께 양성하며, 빠르면 2030년경에 2차적으로 2,000석 병상으로 서부권에서 수준 높은 서울대병원을 실현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시흥시장 임병택, 2023년 기자회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